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은 바로 자기자신 안에 있다

청소년 
청소년기는 자신의 존재에 대한 내적 세계에 관심을 보이며 자아를 찾아 독자적인 정체성을 형성하고 확립하는 시기이다. 

청소년기의 특징 


청소년은 급격한 신체적-생리적 발달로 스스로 통제, 억제할 수 없는 내적 충동이 증폭되면서 청소년은 자기 자신이 주인이 아니라는 것을 느끼고 자신이 누구인가 하는 자아 정체성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또한 아동도 성인도 아닌 주변인으로서의 청소년이 갖는 불확실한 지위로 인하여 역할의 변화와 그에 따른 적응 문제에 부딪치게 된다. 인지적 발달에 따라 청소년은 자기의 주관적인 세계 속에서 보다 추상적이며 내재적인 자아를 탐색하고, 상급학교로의 진학 여부와 전공 선택, 취업과 직종 선택 등 진로 문제에 부딪히면서 앞으로 삶의 방향에 대하여 잠정적, 최종적이든 간에 자기 스스로 선택하여 결정을 내려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청소년기에 일어나는 가장 현저하고 급격한 변화는 신체적 성장이며 이때 제 2차 성장인 신체 생리현상이 남녀에 따라 완성된다. 성적 성숙을 동반하는 청소년기의 급격한 신체적 발달은 청소년들에게는 이전에 겪어보지 못한 새로운 경험이므로 당황하고 불안과 긴장감에 휩싸이고 신체적 경험과 함께 자신의 신체에 대한 평가에 따라 자신에 대한 관심과 자아의식을 형성하게 된다. 


청소년기에는 가상적인 것을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형성하며 모든 가능성을 체계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조합적 분석이 가능하게 되면서 청소년들은 이전과는 다르게 자아 중심적인 사고와 행동을 하고 자신의 감정이나 경험세계는 다른 사람과는 근본적으로 다르고 자신의 관점이 자신에게 쏠려 있듯이 다른 사람도 자신에게 똑같은 관심을 가진다고 생각한다. 또한 현실 비판적인 성향이 강해지면서 전통적 권위에 반항하고 사회의 부조리를 제거하려는 시도를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현실이 자신의 이상과 일치하지 않을 때는 좌절과 분노와 함께 가치관 갈등을 겪으면서 반항, 저항, 일탈 행위까지 나타나게 된다. 


청소년들은 감수성이 대단히 예민하여 쉽게 흥분하고 동요되며 다른 사람의 비판이나 훈계, 간섭 등에 지나치게 민감하다. 또한 지나치게 남을 의식하고 남들 앞에서 부끄러움을 많이 느끼며 자신과 남을 비교하여 평가하기도 한다. 극과 극을 달리는 자기갈등적이고 모순된 감정을 보임으로써 혼란과 갈등에 휩싸이고 의존과 독립, 무관심과 열성, 순종과 반항, 환희와 우울, 우월감과 열등감, 희망과 절망, 자기애와 자기혐오, 이기주의와 이타주의, 이상추구와 현실타협 등의 양극의 감정이 동시에 나타나거나 급격하게 요동친다. 이로 인해 모든 행동에 일관성이 없고 다소 무책임하게 보일 수도 있다. 이러한 정서적 부적응은 우울증, 정서장애, 정체성장애, 약물냠용, 자살, 가출, 도벽, 폭력 등과 같은 다양한 정신장애와 비행 그리고 범죄 행위로까지 발전되어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에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청소년기에는 자아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부모님에게서 정서적으로 독립하고자 하면서, 자녀가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하기에는 아직 경험이나 지식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부모에게 반발하거나 비판적인 태도를 취하며, 혼자 있으려 하고 고민이나 걱정을 혼자 감당하려고 하면서 부모에 대한 종속적이고 의존적인 관계에서 벗어나 자율적인 사고와 행동을 할 수 있는 독립적인 성인으로서 성장하고자 한다. 


청소년기에는 자유롭고 수평적인 친구 관계가 중요시되어 또래의 친구들로부터 소외당하지 않기 위해 가능한 그들의 행동 기준에 동조하여 그들과 똑같이 생각하고 행동하려고 노력한다. 친구 관계는 청소년들에게 심리적인 안정감과 소속감을 주면서 자아 정체감을 형성시키고 올바른 대인관계와 사회적인 통찰력을 발달시키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청소년기는 자신의 존재에 대한 내적 세계에 관심을 보이며 자아를 찾아 독자적인 자아 정체성을 형성하고 확립하는 시기이다. 나는 누구이며 왜 존재하고 있는지, 그리고 앞으로 무엇을 하고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와 같은 문제의 의문을 제기하면서 자아 정체성의 위기를 겪게 된다.

청소년기의 부모-자녀 관계 


청소년기는 부모로부터 독립과 자율성을 휙득해야 하는 시기이기도 하지만 부모와 안정된 애착 관계를 유지하며 의사 결정 능력이 부족한 분야에서는 부모로부터의 계속적인 조언을 받아야 한다는 것 또한 간과되어서는 안 된다. 또한 부모-자녀간의 가벼운 갈등은,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부모로부터 독립하여 성인으로 이행하는 과정을 촉진한다. 그러나 갈등이 심각하고 지속적일 경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가출, 비행, 퇴학, 혼전임신, 마약 등 청소년 문제를 유발할 확률이 크다. 


자녀에게 최대한 자율성을 허용하며 부모와 자녀가 동등한 힘을 갖는 평등주의 가족 구조는 가장 바람직한 영향을 미치는 반면, 부모가 자신들이 설정한 원칙과 기준을 자녀들이 내면화하고 따르기를 바라는 권위주위적 가족 구조는 정체감 형성에 장애가 된다. 억압적인 권위가 아닌 진정한 권위를 갖는 부모들은 명확한 행동 기준과 함께 적절한 자율성을 부여하므로 이러한 가정의 청소년들이 적극적이고 책임감이 강하고 독립심이 높고 자아 존중감이 높으며 학업 성취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청소년의 심리치료 


청소년이 경험하는 급격한 변화와 성장의 과제는 성숙하고 신뢰할 수 있는 부모나 성인의 도움으로 적절히 성취될 수 있다. 그러나 여러가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청소년이나 부모가 감당하기에 다소 힘겨울 경우 전문적인 도움을 통해 발달 과정에서 겪게 되는 문제들을 안정되게 다루며 성취해낼 수 있다. 또한 아동기나 유아기에 일어난 정서적 갈등과 상처로 인해 발생하는 성격 장애와 사회 부적응 문제 및 그로 인한 사회적, 성적 일탈 행동, 그리고 허약한 심리 구조를 보여주는 아동기 이후로 지속되어 성인기에까지 이어지는 인터넷 중독과 게임 중독 등은 치료적 개입이 특히 필요하다고 하겠다.